비의 색깔

나에겐 두 개의 카메라 가방이 있다.

하나는 17년 정도 된 원색의 형태가 겨우 남아있는 촌스런 네이비 블루의 가장 큰 캔버스 천으로 만들어진 카메라 가방이다.
또 하나는 같은 계열의 것이긴 하지만 크기가 상대적으로 컴팩트 하고 가볍다. 게다가 멋들어지게 왁스처리까지 되어있고 제법 훌륭한 느낌을 주는 마음에 쏙 드는 갈색의 캔버스 천으로 만들어진 카메라 가방이다.

짐을 정리하다가 이 둘 중 어느 것을 들고 갈까를 4분 정도 가만히 앉아서 생각 했었던 것 같다. 왜 했었던 것 같다. 라고 하냐면 이 느낌은 생각이라기 보다는 나의 스탠스가 어떻느냐를 열어 제껴 보는것 같은 느낌이 들었기 때문이다.

\’카메라 가방\’ 을 선택한다는 것은 아주 작고 사소한 것이고 사진 장비를 꾸려야 하는 가방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고려 할 수 있는 명확한 팩터들이 있고 논리적인 조합에 따라 알맞은 가방을 선택하면 될 그닥 힘들지 않은 심플한 일이기도 하다.

한편으론 가방이라는 것은 걸음의 형태를 결정하는 중요한 것이기도 하다. 그리고 걸음의 형태는 어떠한 마음과 무게와 세계를 마주하는 하나의 결정된 모습이기도 하다.

이동성을 생각하고 내가 갈 곳의 날씨와 걸어갈 곳을 생각하고 찍어야 할 것과 멈춰서 있어야 할 것을 생각하면 너무나 명확했다. 게다가 오랫동안 써왔던 네이비 블루의 가방은 이리저리 떨어지고 닳아빠지기도 했다. 그렇다면 결정은 아직 일 년도 채 되지 못한 작고 가볍고 기능성이 좋은 가방을 선택해야 하는 것이 명확하고 합리적이다.

4분 후 내가 여권을 집어 넣은 가방은 오래된 네이비 블루의 가방이었다. 여기에 25mm, 35mm, 50mm 단렌즈를 넣었다.

그리고 불과 수개월 전과 달리 가방을 선택해야 하는 이 상황이 나에겐 혼랍스럽기 그지없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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